본문 바로가기
컨퍼런스&전시회

삼성SDS Techtonic 2018

by zieunee 2018. 11. 24.
반응형



11월 15일에 삼성 SDS에서 하는 Techtonic2018 에 다왔다. 

빅데이터, AI등 어려운 분야였지만 유익한 경험이였다.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about/event/techtonic2018.html?elqTrackId=7f86249a51974655b07c163d34f8750e&elq=d9b505965b554b45a24219f0d49e84d8&elqaid=722&elqat=1&elqCampaignId=475


그중 BOT과 챗BOT으로 업무 자동화- Brity Works 에대한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sw Robot의 용도는 사람들이 수행중인 단순 업무나 상담 업무를 로봇을 활용하고 대신 처리한다고 한다. 

단순 반복 업무를 처리하는 IPA BOT 과 시간제약없이 어디서는 사용할 수 있는 챗봇으로 자연어 업무를 실행을 통해 효율성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 


챗봇이란 로봇인가?


IPA란 사용자에 업무를 정해진 규칙대로 업무하는것 = 메크로 같은 것 

챗봇 -> 가상비서 커스터머 employee 를위한 24/7 챗봇

===> 효율적으로 좋은 품질의 아웃풋을 만들기위해 24시간 업무대응을 하기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냥 단순반복 자동화 IPA? 인가?

실제로 자동화 드물다, 실제로 사람이 개입될수밖에 없고 복잡한 프로세스 자동화가 굉장히 어렵다.

ex> 30분짜리 업무 자동화 하기위해서 한달 반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 데이터 읽어서  자동화처리 -> ,(점) 하나 잘못찍어도 큰문제가 날 수있다


과연? 자동화 할수 있을까

어떻게든 사람의 개입이 필요하다. 


챗봇도 마찬가지!

오랫동안 하는 구축사업 있다. 대화 set, 디자인 하는업무등  많은 업체들이 도입했다고 하지만 6개월 이상 걸린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IPA 도입을 3-4개정도 만하고 확산은 주저한다.

why? 유지보수가 너무 많이 든다.


어떻게 해야할까?? 

=> AI기반의 대화형업무 자동화를 확대해야한다

1. 의사결정 /운영/유지보수를 효율화

2. 사람과 자연스러운 협업

3. IPA를 통한 신속한 업무 자동화

이 세가지를 통해 잘 활용 해야한다. 


 머신러닝을 통해서 자동화된 스크립트 가능하게끔 처리 하여 사람과 자연스럽게 협업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로봇 혼자하기 어렵기 때문!


챗봇 +AI + IPA 새로운 모델 제안 

인공지능 기반  +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자연어 대화

---> 대상 식별 -의사결정/판단 - 실행 에 해당하는 기술 요소 가 필요하다! 




Think (의사결정 /판단) 


우리가하는 업무는 거의 텍스트로 이뤄진다. (결제 처리 등등) 이런 문장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 발화가 말하려는 무엇인가?  발화를 통해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 와 같이 1) 사용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발화 하는지 알아내야하고  2) 어떤 답변하는지 예측해야 한다. 

이러한 모델 설계하고 계속 개선 시켜야야 한다.


사용자의 의도 알아내야한다

Ex>  ㅁㅁ지점위치 물어보는 것의 의도는? -> 기존의 사전에 정의 되어있고, 대화모델이 설계 되어 있어야한다. 이러한 답변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한다. 지속적으로 재학습 되어야 한다. 


Intelligent Process Automation 

자동화 식별이 쉽지않다.  -> 성공의 key는? 

Process mining 이용해 어떤 업무를 사람들이 하고 있는지 식별할 있음 이를 통해 자가학습  하고 자동화된 시나리오로 변환 ( self learning )할 수 있다


강화학습은? AI, Machine learning 통해서 할 수 있다.


sense  (대상의 인지) 


자동화 대상을 식별하고 그 내용을 인식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다. 


Object / Text / Voice / Image 등 인식 할 수 있다.

Text    -> 서식에 대한 인식 ->  DB화시킴 

Voice  -> 뉘앙스 화자의감정 이해

Image -> Ex> Window 객체인식 - 네이버라는 이미지를 찾는것 어려움 -> 이미지를 찾아서 클릭! 하기위해 지속적으로 학습 하고 계산해야한다. 


act (실행 /응답) 


사용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자동화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질의에 답변 


Rule Engine

Workflow -> 사람과의 interaction 

NLG/TTS


***적용사례


제조생산. 물류 관리 ,경영지원 , 등등 가능  & 대화형 업무자동화 솔루션 


1. 물류트래킹 업무에서  IPA + 챗봇 을 적용 


2 . Chatops 메신저를 통해 개발 운영에 필요한 도구를 제어하고 빠르게 소통하며 공유하는 방식 



로봇과 어떻게 일할것인가? 

로봇을 사람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닌 사람과 서로 협업하는 관계! 

자동으로 할수 있다고 생각 No No interaction을할까? 라고 해야한다. 


사람과 로봇은 협업 해야한다.


---------------------

이런 내용 이였다. 이 외에 

삼성SDS가 만든 블록체인 플랫폼 파헤치기- NexledgerTM Blockchain Platform Architecture

Deep Auto-encoder로 추천 알고리즘 만들기
- 동영상 컨텐츠 적용사례


Machine Learning 경진대회- Kaggle 참가기


등 여러 강의를 들었다 

실제로 실무진의 내용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 실제로 SDS에서 만든 Brightics AI를 사용해 보면서 데이터를 분류해주고 처리해주는 것을 보면서 신기했었다. 


컨퍼런스를 또 하게 된다면 꼭 참여하고 싶다. 



반응형

'컨퍼런스&전시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if(kakao) dev 컨퍼런스  (0) 2018.11.25
GiGA Genie Dev-Conference 2018  (0) 2018.11.25